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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MIS

제 1장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정보시스템

yha97 2021. 7. 8. 12:35

현재 수많은 기업들은 정보시스템을 비롯한 신기술에많은 투자를 이루고 있다.

 

이 장에서는 기업이 정보시스템에 많은 투자를 하는 이유를 주로 살펴보았다.

 

현대에는 지구 인구의 대다수가 스마트폰을 갖고 있으며 온라인에서 많은 소통을 하고 있다. 신문, 우편의 비중은 줄어들고 전자신문, 이메일의 비중이 늘었떤 것을 하나의 예시로 삼을 수 있다.

 

이렇게 새로운 것들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경영정보시스템이 경영측면에서 가장 흥미로운 주제인 이유는 기술의 변화, 기업 경영에의 기술 적용, 비즈니스 성공에 미치는 영향 등일 것이다.

 

과거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점령하면서 무역의 확대를 가져왔듯, 2005년 프리드먼 또한 인터넷을 통해 세상은 평평해(flat) 졌다는 점을 언급함으로써 인터넷을 통해 세계의 실질적 거리는 줄어들고 있다는 점을 역설했다.

 

이렇게 정보기술의 발달을 통해 글로벌화가 됨으로써 모든 것이 연관된 경영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이로써 나온 것이 디지털 기업(Digital Firm). 경영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절차인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디지털 방식으로 이루어 지는 기업을 뜻한다.

 

해당 기업은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더욱 효율적으로 기업을 경영하고 있다.

 

오늘날 정보시스템의 필수적인 이유는 운영 수월성, 새로운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고객 및 공급자 친밀성, 의사결정 환경의 개선, 경쟁우위, 생존이 있다.

 

- 운영 수월성 : 월마트는 정보시스템을 통해 고객이 제품을 구매했을 때 해당 제품의 재고를 곧바로 파악하여 이를 인식, 바로 피드백함으로써 더욱 수월하게 운영, 많은 매출을 이루었다.

 

- 새로운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 정보시스템과 기술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도구로 작용한다. 애플의 아이팟 -> 아이폰으로의 변화가 이에 해당한다.

 

- 고객 및 공급자 친밀성 : 호텔의 예시로 든다면 고객이 선호하는 호실, 온도, 경치 등을 데이터화하여 맞춤으로 제공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 의사결정 환경의 개선 : 고객의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확인, 이에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이탈고객을 최소화한다.

 

- 경쟁우위 : 위의 요소들을 통해 다른 기업보다 경쟁력을 갖춘다.

 

- 생존 : 이를 통해 결론적으로 기업의 생존을 도모한다.

 

정보시스템 : 기술적으로는 조직에서 의사결정과 통제를 지원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 처리, 저장, 분배하는 상호 연관된 요소의 집합

 

날것의 데이터를 가공 -> 정보를 생산한다.

 

정보시스템의 기능은 input -> processing -> output으로 나타난다.

 

 

정보시스템의 영역 : 조직, 경영, 정보기술적 영역으로 구성

- 조직 : 각기 다른 수준, 특성들로 구성된 구조

  => 고위 경영자 > 중간 관리자, 과학자, 지식 근로자 > 운영 관리자, 생산, 서비스, 데이터 근로자

- 경영 : 조직의 상황을 이해, 의사결정, 문제 해결 위한 실행 계획 수립

- 정보기술 : 경영자가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 중 하나

 

비즈니스적 관점에서의 정보시스템은 단지 기술이 아니다. 기업에 실질적 경제 가치를 지공하며 전략적으로 우월한 위치 설정을 위해 노력중임. 즉, 기업 가치 창출을 위한 중요한 도구임

 

비즈니스 관점 -> 정보시스템의 조직적, 경영적 본질에 주의를 기울이게 한다.

 

보완적 자산 : 기본 투자에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수반되어야 하는 기타 자산